본문 바로가기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소개/원가컨설팅

CAMS원가계산 프로그램을 통한 요식업 자동원가계산

by 원가전문가 조현석 2024. 7. 16.

메뉴별 직접재료비 산출을 위한 원가 계산 과정

CAMS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확인되는 월별식자재별 재고 수량과 실제 조사한 식자재별 재고수량의 불일치가 다음과 같이 발생할 때 원가관리 차원에서 회계처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AMS 상의 식자재별 재고 수량 > 식자재별 실사 재고 수량

- 식자재의 소비수량이 레시피상의 소비수량보다 더 많음에 따라 레시피 상의 식자재 소비수량의 적정성 유무 파악합니다.

- 종업원들의 식사를 통한 자체 소비량의 경우 복리후생비로 원가계상합니다.

- 정상 공손수량으로 확인되는 경우 메뉴별 원가에 반영합니다.

 

2. CAMS 상의 식자재별 재고 수량 < 식자재별 실사 재고 수량

- 식자재의 소비수량이 레시피상의 소비수량보다 더 적음에 따라 레시피 상의 식자재 소비수량의 적정성 유무 파악합니다.

- 메뉴별 원가에 반영된 재료비를 식자재 품목별로 각각 차감 등록을 합니다.

 

공통원가의 메뉴별 원가 배부 과정

각 메뉴별 공통재료비, 공통노무비, 공통경비 등을 각각 계정별 배부기준에 따라 원가를 배분합니다.

 

1. 공통식자재비 배부기준: POS에 기록된 메뉴별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배부합니다.

2. 공통노무비 배부기준: 메뉴별 총 작업시간 또는 POS에 기록된 메뉴별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배부합니다.

메뉴별 표준 작업시간: 메뉴별 표준 작업시간 * 메뉴별 판매수량 = 메뉴별 총 작업시간

3. 공통경비 배부기준: 메뉴별 판매수량 및 메뉴별 총 작업시간 등 계정별 차등 적용합니다.

 

 

메뉴별 1단위 당 표준원가 일일 산정 과정

POS(Point of Sale)에 의한 메뉴별 판매량에 따라 리시피에 입력된 재료수량이 자동으로 증분되어 일자별로 계산되며, 6개월간 집계된 가공원가를 표준으로 각 개별 메뉴에 원가를 반영하면 매일 매일의 메뉴별 표준원가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됩니다.

 

 

 

각 메뉴별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한 적정 판매량

적정 판매가격 

적정 원가 산정 가능

 

각 메뉴별 판매수량 및 판매가액에 따른 손익분기점 판매가액과 경영안전 판매가액을 각각 자동으로 산출해 주며, 이에 따른 적정 판매량 / 적정 판매가격 / 적정 원가 등을 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익분기점 판매가액은 메뉴 1단위 판매에 따른 판매가액에서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차감했을 때 이익이 0원이 되는 가액으로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합한 총원가 대비 판매가액이 얼마정도 높여야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손익분기점 판매가액 공식은 고정원가에서 공헌이익율(공헌이익/판매가액)을 나누어 구한 값으로 판매가액에서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모두 부담할 수 있는 금액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공헌이익율은 판매가액에서 변동원가(식자재비 등)를 차감한 공헌이익을 다시 판매가액으로 나누어 구한 값으로 요식업종에서의 적정 공헌이익율은 60%정도 입니다.

 

공헌이익율이 높을수록 고정원가를 충분히 부담할 수 있는 판매가액이 되며, 메뉴별 판매가액이 충분히 식자재비를 부담할 수 있는지를 보는 매우 중요한 비율입니다.

 

만일 공헌이익율이 낮으면 고정원가를 부담할 수 없는 판매가액이 됨에 따라 판매가격의 인상 또는 양적 판매를 통하여 고정원가를 부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공헌이익율은 한계이익율이므로 양적 판매를 하더라도 높아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판매가격의 인상 또는 식자재비의 원가절감 또는 가성비면에서 우수한 식자재로 대체 하여야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문의처 :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공공기관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제조기업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종합병원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대표원장 조현석

☎ 010-2246-3953 / ☎ 032-240-6335

costaccoun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