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B.E.P 분석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제품명
|
프린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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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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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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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
스마트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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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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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액
|
20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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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00,000
|
150,000,000
|
100,000,000
|
150,000,000
|
780,000,000
|
변동원가
|
121,112,745
|
58,025,294
|
73,322,549
|
50,907,059
|
68,710,588
|
372,078,235
|
공헌이익
|
78,887,255
|
121,974,706
|
76,677,451
|
49,092,941
|
81,289,412
|
407,921,765
|
고정원가
|
76,574,948
|
36,010,000
|
34,238,889
|
34,046,667
|
46,445,000
|
227,315,503
|
영업이익
|
2,312,307
|
85,964,706
|
42,438,562
|
15,046,275
|
34,844,412
|
180,606,262
|
BEP
매출액 |
194,137,691
|
53,140,526
|
66,979,709
|
69,351,450
|
85,703,044
|
|
BEP율
|
97.07%
|
29.52%
|
44.65%
|
69.35%
|
57.14%
|
|
공헌
이익율 |
39.44%
|
67.76%
|
51.12%
|
49.09%
|
54.19%
|
|
경영
안전율 |
2.93%
|
2.93%
|
55.35%
|
30.65%
|
42.86%
|
|
손익분기점 분석 진단
■ 위의 제품들 중 손익분기점 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것인가? 체산성이 악화되는 제품은?
☞ 프린터기
■ 위의 제품들 중 경영안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 것인가? 냉장고 제품이 기업을 살리는 제품
☞ 냉장고
■ 위의 제품들 중 공헌이익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 것인가? 변동원가의 최소화를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고 있다.
☞ 냉장고
■ 경영안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각각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판매가격을 인상한다.
2. 변동원가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면 변동원가를 절감해야 한다.(변동원가 일부 고정원가화)
3. 고정원가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면 고정원가를 절감해야 한다.
(규모 경제 생산을 통한 고정원의 희석화 / 고정원가 일부 변동원가화)
■ 스마트폰의 생산량이 100대일때 손익분기점 판매수량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스마트폰의 목표이익을 50,000,000원으로 할때 적정 판매량과 적정 판매액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TNI 분석
- 적정 판매량 : (고정원가 + 목표이익) / 단위당 공헌이익 = (46,445,000 + 50,000,000)/ @812,894 = 119대
- 적정 판가액 : (고정원가 + 목표이익) / 공헌이익율 = (46,445,000 + 50,000,000) / 54.19% = 177,975,641
☞ 스마트폰의 목표이익 50,000,000원을 얻기 위해서는 119대를 177,975,641원에 판매하여야 한다.
■ 경영안전율이 가장 낮은 프린터기 제품 생산을 중단하고, 이에 따른 잉여생산 시설을 활용하여 냉장고 제품을 증산 하려고 한다.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자료는 다음과 같으면, 위와 같은 의사결정이 옳은지를 진단하시오.
☞ 잉여생산시설 : 프린터기 생산 중단을 함에 따라 남은 휴업중인 생산인력과 유휴 생산설비 생산라인 전환에 다른 냉장고 생산라인의 추가 매출액은 1억원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프린터기 생산라인을 중단하더라도 회피 불능 고정 원가는 5천만원이 나오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계산 내역] 회비불능 고정원가 내역 : 휴업중인 근로자들의 인건비와 유휴 생산설비 감가상각비 등
1. 냉장고의 변동원가율 : 변동원가 58,025,294 / 매출액 180,000,000 = 32.24%
2. 냉장고의 추가 매출액에 따른 변동원가 : 100,000,000 * 냉장고 변동원가율 32.24% = 32,240,000원
3. 냉장고의 총공헌이익 : 총 매출액(180,000,000 + 100,000,000) - 총 변동원가(58,025,294 + 32,240,000) = 189,734,706원
4. 냉장고의 총영업이익 : 총 공헌이익 189,734,706 - 총고정비(고정비 36,010,000 + 회피불능 고정비 50,000,000) = 103,724,706원
[진단결과]
경영안전율이 낮은 프린터기를 생산 중단하고 경영안전율이 높은 냉장고 제품의 생산으로 전환할 때 회피불능 고정원가를 충분히 부담하고도 남는 이익을 발생시키므로 냉장고로의 생산전환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Ⅱ. B.E.P MATRIX
■ 매트릭스에 위치한 각각의 제품 이름을 박스에 넣으시오.
1)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상을 차지하며, 손익분기점 비율이 매출액에서 75%이상 차지할때 고정비 과다로 인한 영업이익 한계 도달형이라하며, 고정비 과다로 인한 영업이익을 더 이상 낼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하이며, 손익분기점 배율은 매출액에서 75%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이는 변동비가 매출액에서 50%이상을 차지함에 따른 결과로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을 더 이상 낼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이란?
고정비가 매출액의 50%이사을 차지함에 따라 규모의 대량생산을 통한 이익을 얻어야 하는 것을 말하며 대량 생산 공급을 할 경우 고정비가 희석되어 영업이익을 창출할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형이란?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하를 차지하며, 손익분기점 비율이 매출액에서 75%이하가 되는 것을 말하며 소량 생산 공급을 하더라도 충분한 목표 이익을 얻을수있는 상태를 말한다. 규모경제 생산을 통한 이익인 경우 일정한 매출액이 유지됨에 따라 목표이익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상태를 포함한다.
5) 변동비 과다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진단하고 논하시오.
1. 단위당 판매단가를 인상한다.
2. 변동원가의 절감을 통한 공헌이익 개선
- 변동 재료비의 절감(가성비 우수 원,부자재로의 대체/원,부자재 구매처의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한 구매/부품 반감화가 가능하도록 제품 설계 변경)
- 변동 수당을 고정 수당으로 변경
- 외주 생산의뢰를 줄이고 자체 생산으로 조달
6) 고정비 과다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진단하고 논하시오.
1) 단위당 판가를 인상한다.
1. 규모의 대량 생산을 통한 경제적 이익 획득(고정비가 희석되어 영업이익의 창출)
2. 고정원가의 절감 및 변동원가화
- 고정 수당을 변동 수당으로 변경(생산 초과달성을 위한 야간근로, 휴일근로 수당으로의 전환)
- 자체 생산 비중을 줄이고 외주 가공 생산 비중을 높임
- 자체 설비자산 구입보다는 운영 리스를 통한 사용
문의처 :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공공기관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제조기업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종합병원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대표원장 조현석
☎ 010-2246-3953 / ☎ 032-240-6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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