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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소개/원가컨설팅

생산량 향상을 위한 공정별 원가계산 이해

by 원가전문가 조현석 2024. 7. 16.

생산성 분석을 위한

제조원가 개념 이해 과정

강사: 조현석 원장

 

                                 개 요

                                             PART 1
                                            손익계산서와 제조원가명세서를 통한 원가진단

                                            PART 2
                                            생산관리 흐름 및 양식 해설

                                             

                                            PART 3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및 매트리스 전략

 

 

PART 01

손익계산서와 제조원가명세서를 통한 원가진단

1. 손익계산서를 통한 원가분석 알고리즘

2. 손익계산서를 통한 알고리즘 원가 분석표

3. 제조원가명세서를 통한 원가분석 알고리즘

4. 제조원가명세서를 통한 알고리즘 원가분석표

 

 

1. 손익계산서를 통한 원가분석 알고리즘

①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상승

②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상승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상승

③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상승

④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하락

⑤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하락

⑥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상승

⑦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상승

⑧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하락

⑨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상승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하락

 

 

2. 손익계산서를 통한 알고리즘 원가분석표

Ⅰ. 손익계산서를 통한 알고리즘 원가분석

 1.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상승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이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기말제품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출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 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 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상승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소량생산을 통한 고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상승 이유 분석

        ① 시장 지배력이 높은 고가 제품의 판매로 인한 영업이익의 상승인지 확인

        ② 고가의 제품위주로 소량 생산 및 이에 따른 소량 판매를 하고 있는지 여부 확인

 

2.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상승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상승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상승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상승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하락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증가여부 확인

             ☞ 탈세를 목적으로 임의적 기말재고액 축소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하락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대량생산을 통한 저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상승 이유 분석

         ① 고가제품의 판매로 인한 판매비 감소인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감소 여부 확인

 

 

3.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상승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말 제품 재고액의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하락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출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하락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대량생산을 통한 고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상승 이유 분석

    ① 고가 제품의 판매로 인한 판매비 감소인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감소 여부 확인

4.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하락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충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하락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대량생산을 통한 저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저가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변동 판매비의 증가여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증가 여부 확인

 

5. 전기대비 매출액 상승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하락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출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상승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소량생산을 통한 고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저가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변동 판매비의 증가여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증가여부 확인

6.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상승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원인 확인

              ▶ 기말제품 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 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출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하락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대량생산을 통한 저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7.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상승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출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 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상승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소량생산을 통한 고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상승 이유 분석

         ① 저가 제품의 판매로 인한 판매비 감소인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감소 여부 확인

8.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하락 → 매출총이익 상승 → 영업이익 하락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하락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증가의 원인분석

                   ☞ 고가정책에 따른 판매량 감소여부 또는 진부화된 제품의 재고 가능성 여부 확인

                   ☞ 기말에 생산 출고된 제품 가능성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평가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 후입선출법 평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후입선출법의 경우 K-IFRS의 적용을 받는 기업의 경우 확인 생략)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상승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소량생산을 통한 고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고가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변동 판매비의 증가여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증가 여부 확인

 

9. 전기대비 매출액 하락 → 매출원가 상승 → 매출총이익 하락 → 영업이익 하락

     1) 전기대비 매출원가 비율의 상승 이유 분석

         ① 전기대비 기초제품재고액 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전기기말 제품 재고액의 상승원인 확인)

         ② 전기대비 당기제품제조원가비율의 상승 원인 확인

         ③ 전기대비 기말제품재고액 비율의 하락 원인 확인

              ▶ 기말제품재고액 하락의 원인분석

                   ☞ 저가 정책에 따른 판매량 증가여부 확인

                   ☞ 탈세를 목적으로 임의적 기말재고액 축소 여부 확인

                   ☞ 선입선출법 푱가시 디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가격 반영 여부 확인

     2) 전기대비 매출총이익 하락 이유 분석

         ▶ 전기대비 비교적 대량생산을 통한 저마진 제품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확인

     3) 전기대비 영업이익 비율의 하락 이유 분석

         ① 저가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변동 판매비의 증가여부 확인

         ② 고정경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및 각종 관리비의 증가여부 확인

 

3. 제조원가 명세서를 통한 원가분석 알고리즘

- 전기말 재료재고액의 과소평가 여부

- 생산량 감소로 인한 재료비의 감소 여부

- 재료비 비중이 낮은 제품의 생산 여부

- 재료구입 가격의 하락 여부

- 기말재료재고액의 과대평가 여부

- 임가공 위주의 생산에 따른 사급자재 사용

- 인원감소로 인한 노무비의 감소여부

- 생산량 감소로 인한 노무비의 감소여부

- 경력사원의 감소로 인한 노무비의 감소여부

- 기계화에 따른 노무비의 감소여부

- 기타요인에 의한 노무비의 감소여부

- 생산량 감소에 따른 경비 감소여부

- 판관비 구분 오류에 따른 기장 부실 여부

- 기계화에 따른 인적경비 요소의 감소여부

- 경비누락에 따른 감소여부

- 기타요인에 의한 경비의 감소여부

- 전기말 재공품의 과소평가로 기초재공품의 감소여부 확인

- 전기말 완성제품의 생산진척율 상승에 따른 이월재공품의 감소여부

- 전기말 생산주문 감소에따른 이월 재공품 감소 여부

- 당기 주문량 증강에 따른 기말 재공품의 증가여부

- 기말 주문량 폭주에 따른 일시적 차이원인 여부

- 이익계상을 위한 임의적 계상 여부

- 재공품 평가방법 변경에 따른 효과 여부

- 기타 요인에 의한 증가여부

- 산업 채산성이 낮아지는 원인에 따른 생산능력 감소여부 확인

- 제품생산특성의 요인으로 인한 전기대비 원가 감소여부 확인

- 회계적 이익조작을 위한 임의적 감소여부

- 기타요인에 의한 전기대비 원가 감소여부

- 전기말 재료재고액의 과다평가 여부

- 생산량 증가로 인한 재료비의 증가여부

- 재료비 비중이 높은 제품의 생산여부

- 재료구입 가격의 상승여부

- 기말재료재고액의 과소평가 여부

- 인원증가로 인한 노무비의 증가여부

- 생산량 증가로 인한 노무부의 증가여부

- 경력사원의 증가로 인한 노무비의 증가여부

- 노동집약도가 높음에 따른 노무비의 증가

- 기타요인에 의한 노무비의 증가 여부

- 생산량 증가에 따른 경비 증가 여부

- 노동력 증가에 따른 복리후생비등 증가 여부

- 생산설비등 증가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 판관비 구분 오류에 따른 기장 부실 여부

- 기타요인에 의한 경비의 증가 여부

- 전기말 재공품이 과대평가로 기초재공품의 증가 여부 확인

- 전기말 완성제품의 생산진척율 하락에 따른 이월재공품의 증가여부

- 전기말 생산주문 증가에 따른 이월 재공품 증가여부

- 당기 주문량 감소에 따른 기말 재공품의 감소여부

- 기말 주문량 감소에 따른 일시적 차이원인 여부

- 이익감소를 위한 임의적 계상여부

- 재공품평가방법 변경에 따른 효과 여부

- 기타 요인에 의한 감소여부

- 산업 채산성이 높아짐에 따른 생산능력 증가여부 확인

- 제품생산특성의 요인으로 인한 전기대비 원가 증가여부 확인

- 탈세 목적을 위한 임의적 증가 여부

- 기타 요인에 의한 전기대비 원가 증가여부

 

 

4. 제조원가명세서표를 통한 알고리즘 원가 분석표

Ⅱ. 제조원가명세서를 통한 알고리즘 원가분석

 

1. 전기대비 재료비 동일 → 노무비 동일 → 경비 동일 → 기초재공품 동일 → 기말재공품 동일

   1) 전기대비 재료비 동일 수준 유지 원인 분석

        ① 이월되는 재료재고액의 동일한 수준의 유지 확인

        ② 임가공 위주의 조업으로 인한 무상사급 자재의 사용 유무 확인

        ③ 매년 일정한 비율의 생산으로 인한 재료소비량의 고정 화 유무 확인

        ④ 매년 가격 변동이 거의 없는 원. 부자재의 사용 여부 확인

        ⑤ 재료 사용비중이 크지 않은 제품의 생산요인 여부 확인

   2) 전기대비 노무비 동일 수준 유지 원인 분석

       ① 발생 노무비 중 고정노무비 발생 비중이 높음에 따른 여부 확인

       ② 정상 조업 위주의 생산방식으로 인한 노무비의 고정화 여부 확인

       ③ 자체 생산 보다는 외주 생산방식의 형태인지 확인

       ④ 제품의 가공특성 상 노무비 비중이 높지 않은 생산방식인지 여부 확인

   3) 전기대비 제조경비 동일 수준 유지 원인 분석

       ① 발생 경비 중 고정경비 비중(보험료. 감가상각비 등 외)이 큰 요인인지 여부 확인

       ② 정상 조업 위주의 생산방식으로 인한 제조경비의 고정화 인지 여부 확인

       ③ 자체 생산 보다는 외주 생산방식의 형태인지 확인

       ④ 생산설비에 의한 대량 생산 방식으로 인한 제조경비의 고정성 여부 확인

   4) 전기대비 기초재공품 및 기말 재공품 원가의 동일수준 유지 원인 분석

 

 

2. 전기대비 재료비 증가 → 노무비 증가 → 경비증가 → 기초재공품 증가 → 기말재공품 감소

   1) 전기대비 재료비 증가 원인 분석

      ① 이월되는 재료재고액의 과다 평가 계상 여부 확인

      ② 당기 생산량 증가로 인한 재료비 증가 여부 확인

      ③ 재료비 소비 비중이 높은 제품위주의 생산 형태인지 여부 확인

      ④ 고품질. 고가의 재료 매입에 따른 재료비 증가 인지 여부 확인

      ⑤ 인플레이션 현상에 의한 재료비 증가인지 여부 확인

      ⑥ 기말재료재고액의 평가방법에 따른 영향인지 여부 확인

      ⑦ 세금을 줄이기 위한 기말재료재고액의 과소 계상인지 여부 확인

   2) 전기대비 노무비 증가 원인 분석

      ① 노동력 증가에 따른 노무비 증가 여부 확인

      ② 당기 생산량 증가로 인한 변동 노무비 증가 여부 확인

      ③ 정기적인 임금 인상 또는 노동자 파업에 따른 노무비 증가 여부 확인

      ④ 고임금 경력사원의 증가로 인한 노무비 증가 여부 확인

      ⑤ 산업특성상 노동집약도가 높은 특성에 따른 노무비 증가 여부 확인

   3) 전기대비 제조경비 증가 원인 분석

      ① 당기 생산량 증가에 따른 변동경비 증가에 의한 여부 확인

      ② 당기 노동력 증가에 따른 복리후생비. 보험료. 교육훈련비 등의 증가에 의한 여부 확인

      ③ 건물. 생산설비등의 증가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에 의한 원인인지 여부 확인

      ④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경비를 기장 오류로 인한 제조경비 기록 여부 확인

      ⑤ 가공경비 계상 여부 확인

   4) 전기대비 기초재공품 원가 증가 원인 분석

      ① 전기말 재공품의 과대평가로 인한 기초재공품의 증가 여부 확인

      ② 전기말 완성제품의 생산진척율 하락에 따른 이월재공품의 증가 여부 확인

      ③ 전기말 생산 주문 증가에 다른 이월재공품 증가 여부 확인

   5) 전기대비 기말재공품 원가 감소 원인 분석

      ① 당기 주문량 감소에 따른 기말 재공품의 감소 여부 확인

      ② 당기 생산 진척율이 높아짐에 따라 기말재공품의 감소 여부 확인

      ③ 당기말 주문량 감소에 따른 생산 축소에 의한 기말재공품 감소 여부 확인

      ④ 기말재공품 평가방법에 의한 기말재공품 감소 여부 확인

      ⑤ 세금을 줄이기 위한 기말재공품의 과소 계상인지 여부 확인

3. 전기대비 재료비 감소 → 노무비 감소 → 경비감소 → 기초재공품 감소 → 기말재공품 증가

   1) 전기대비 재료비 감소 원인 분석

       ① 이월되는 재료재고액의 과소 평가 계상 여부 확인

       ② 당기 생산량 감소로 인한 재료비 감소 여부 확인

       ③ 재료비 소비 비중이 낮은 제품위주의 생산 형태인지 여부 확인

       ④ 저품질. 저가의 재료 매입에 다른 재료비 감소 인지 여부 확인

       ⑤ 디플레이션 현상에 의한 재료비 감소인지 여부 확인

       ⑥ 기말재료재고액의 평가방법에 따른 영향인지 여부 확인

       ⑦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말재료재고액의 과대 계상인지 여부 확인

       ⑧ 수탁가공 생산에 따른 무상사급자재의 증가로 인한 재료비 감소 여부 확인

   2) 전기대비 노무비 감소 원인 분석

       ① 노동력 감소에 따른 노무비 감소 여부 확인

       ② 당기 생산량 감소로 인한 변동 노무비 감소 여부 확인

       ③ 경기불황에 따른 임금 인하로 인한 노무비 감소 여부 확인

       ④ 기계화로 인한 생산인력 감소에 따른 노무비 감소 여부 확인

       ⑤ 고임금 경력사원의 감소로 인한 노무비 감소 여부 확인

       ⑥ 산업특성상 노동집약도가 낮은 특성에 따른 노무비 감소 여부 확인

   3) 전기대비 제조경비 감소 원인 분석

       ① 당기 생산량 감소에 따른 변동경비 감소에 의한 여부 확인

       ② 당기 노동력 감소에 따른 복리후생비. 보험료. 교육훈련비 등의 감소에 의한 여부 확인

       ③ 건물. 생산설비등의 노후화에 따른 감가상각비 감소에 의한 원인인지 여부 확인

       ④ 제조경비를 기장 오류로 인한 판매비와일반관리비 기록 여부 확인

       ⑤ 경비누락에 의한 감소 여부 확인

    4) 전기대비 기초재공품 원가 감소 원인 분석

        ① 전기말 재공품의 과소평가로 인한 기초재공품의 감소 여부 확인

        ② 전기말 완성제품의 생산진척율 상승에 따른 이월재공품의 감소 여부 확인

        ③ 전기말 생산 주문 감소에 따른 이월재공품 감소 여부 확인

    5) 전기대비 기말재공품 원가 증가 원인 분석

        ① 당기 주문량 증가에 따른 기말 재공품의 증가 여부 확인

        ② 당기 생산 진척율이 낮아짐에 따라 기말재공품의 증가 여부 확인

        ③ 당기말 주문량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에 의한 기말재공품 증가 여부 확인

        ④ 기말재공품 평가방법에 의한 기말재공품 증가 여부 확인

        ⑤ 이익을 늘리기 위한 기말재공품의 과대 계상인지 여부 확인

 

 

PART 02

생산관리 흐름 및 양식 해설

1. 생산에 따른 사소한 문제점도 기록하라

2. 효율적 생산관리를 위한 흐름

3. 생산관리 흐름에 따른 필요 서식

4. 생산관리 서식 / 발주서

5. 생산관리 서식 / 작업지시서

6. 생산관리 서식 / 재료 출고 청구서

7. 생산관리 서식 / 작업시간표

8. 생산관리 서식 / 작업원가표

9. 공정별 생산 분석 및 물량 흐름에 따른 공정도 작성

10. 제품별 및 공정별 생산에 따른 생산수율 분석

11. 공정별 직접원가 발생 내역과 공통원가의 배분

 

1. 생산에 따른 사소한 문제점도 기록하라

작업반장 및 공장장 등은 생산현장에서 일어난 모든 일들을 모니터링하고 기록으로 남겨야 합니다.

생산현장에서 발생한 모든 내용들을 일자 별로 입력하여 전산화한 후 통계 분석을 합니다.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산관련 정보와 발견된 문제점들을 기록 및 분석을 하기 위하여 전산으로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감으로 하는 회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량화 되어 분석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회의를 진행하여 적정생산량 · 적정 마진 등의 의사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통계분석 된 자료들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회의를 수시로 열어야 합니다.

 

2. 효율적 생산관리를 위한 흐름

① 제품 발주서 발송 ② 작업지시서 발행 ③ 작업지시서 선별하여 교부 ④ 자재출고청구서 발행

⑤ 재료수불부 작성 ⑥ 생산일지 작성 ⑦ 작업원가표 작성

 

3. 생산관리 흐름에 따른 필요 서식

① 제품 발주서 발송 ② 작업지시서 발행 ③ 작업지시서 선별하여 교부 ④ 자재출고청구서 발행

⑤ 재료수불부 작성 ⑥ 생산일지 작성 ⑦ 작업원가표 작성

 

4. 생산관리 서식 / 발주서

발주서 양식은 발주처 별로 제품 생산을 관리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서식입니다.

1. 발주번호 : 발주처 별로 회사번호와 순번을 기록합니다.

2. 발주일자 : 발주한 날짜를 기록합니다.

3. 수신처 : 발주를 받은 업체명과 담당자를 기록합니다.

4. 발신처 : 발신한 업체명과 담당자를 기록합니다.

5. 품목명 : 납품할 제품명, 규격, 단위, 납품할 수량, 단가, 금액, 비고 등을 기록합니다.

6. 발주조건 : 납기일과 납품할 장소를 기록합니다.

7. 비고 : 발주 받은 제품의 비고사항들을 기록합니다.

8. 특기사항 : 발주처에 전하여야 할 여러 가지 특기사항들을 기록합니다.

 

5. 생산관리 서식 / 작업지시서

직업지시서 양식은 발주 받은 제품별로 작성하는 것으로 제품에 투입되는 재료명과 작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지시 사항들을 기록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1. 작업지시서 번호 : 작지No라 하며, 작업지시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번호를 부여합니다.

2. 생산담당자명 : 생산을 책임지는 담당자들의 이름을 기입

3. 발주번호 : 발주서의 발주번호를 기록합니다.

4. 발주처명 : 발주한 업체 명을 기록합니다.

5. 수주일 : 발주 처로부터 수주한 날짜를 기록합니다.

6. 작업개시일 : 생산을 시작한 날짜를 기록합니다.

7. 납기일 : 제품을 최종 납품할 예정일을 기록합니다.

8. 납품장소 : 해당 제품을 납품할 장소를 기록합니다.

9. 품명 : 해당 제품에 투입할 원, 부재료명과 규격, 수량 등을 기록합니다.

10. 비고 : 제품을 생산할 때 해당 원,부재료에 대한 작업할 내용들을 기록합니다.

11. 작업지시 사항 : 발주 받은 제품에 대한 생산 시 발주처의 고유 작업지시 사항들을 기록합니다.

 

6. 생산관리 서식 / 재료출고 청구서

재료출고 청구서 양식은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필요한 원, 부재료를 자재 팀 등에게 요청할 때 작성하는 서식이며,  원, 부재료 수불부상의 출고대장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합니다.

1. 작업지시서 번호 : 작업지시서의 번호를 기록합니다.

2. 자재인도장소 : 요청한 원, 부재료의 인도 장소를 기록합니다.

3. 자재 수령자 : 요청한 원, 부재료를 수령할 책임자를 기록합니다.

4. 청구일자 : 해당 원, 부재료의 출고를 요청한 날짜를 기록합니다.

5. 청구인 : 해당 원, 부재료를 청구한 책임자를 기록합니다.

6. 수령연월일 : 해당 원, 부재료를 수령한 일자를 기록합니다.

7. 번 호 : 기록한 순서대로의 순번을 기록합니다.

8. 품목코드 : 원, 부재료의 고유 품목코드를 기록합니다.

9. 품 명 : 원, 부재료의 고유 품명을 기록합니다.

10. 청구수량 : 공장에서 원, 부재료의 청구 수량을 기록합니다.

11. 출고수량 : 자재 창고에서 실제로 출고된 수량을 기록합니다.

12. 단 가 : 해당 원,부재료의 출고 당시 원가흐름 가정에 따른 출고 단가를 명시합니다.

13. 금 액 : 출고되는 원, 부재료의 수량에 출고단가를 곱한 금액을 기록합니다.

14. 비 고 : 해당 원, 부재료의 특기 사항들을 기록합니다.

 

7. 생산관리 서식 / 작업시간표

제품별 또는 공정 별 생산 노무자들의 작업 시간을 기록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1. 작성자: 해당 공정의 작업반장 또는 공장장 이름을 기록합니다.

2. 작업지시서 번호: 작업지시서의 번호를 기록합니다.

3. 작업일: 해당 공정의 작업일자를 기록합니다.

4. 작업 공정 명: 해당 해당 공정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5. 작업자명: 해당 공정의 생산자들의 이름을 각각 기록합니다.

6. 작업시작시간: 해당 공정의 생산 작업 시작 시간을 기록합니다.

7. 작업종료시간: 해당 공정의 생산 작업 종료 시간을 기록합니다.

8. 총 작업시간: 해당 공정의 작업시작시간에서 작업종료시간까지의 총 작업 시간을 기록합니다.

9. 임률: 작업 일자 별 일급에서 총 작업시간을 나눈 시급을 기록합니다.

10. 사원번호: 해당 작업자의 사원번호를 기록합니다.

11. 성명: 해당 작업자의 성명을 기록합니다.

12. 총 작업자수: 해당 공정의 작업자 수를 합계하여 기록합니다.

13. 공장감독자: 해당 공정의 근로자들을 관리 감독을 하는 책임자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8. 생산관리 서식 / 작업원가표

제품별 또는 공정 별 생산원가를 보기 위한 서식입니다.

1. 작업지시서 번호 : 작업지시서의 번호를 기록합니다.

3. 발주처 : 발주한 회사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4. 제품명 : 발주처에 납품할 제품명을 기록합니다.

5. 규 격 : 납품할 제품의 규격을 기록합니다.

6. 수 량 : 납품할 제품의 수량을 기록합니다.

7. 작성자명 : 작업 원가표를 작성한 작성자 이름을 기록합니다.

8. 제조착수일 : 해당 제품의 제조 착수일자를 기록합니다.

9. 제품완성일 : 해당 제품의 최종 완성일자를 기록합니다.

10. 제품인도일 : 해당 제품의 인도일자를 기록합니다.

11. 인도장소 : 해당 제품의 인도일자를 기록합니다.

12. 직접재료원가 - 출고일 : 해당 제품의 생산에 소비된 재료 출고일자를 기록합니다.

13. 직접재료원가 - 품목 : 해당 제품의 생산에 소비된 재료 품목명을 기록합니다.

14. 직접재료원가 - 금액 : 출고수량 x 단가

15. 직접노무원가 - 작업자수 : 해당 제품에 투입된 작업자 수를 기록합니다.

16. 직접노무원가 - 금액 : 작업자 수 x 노무비

17. 제조간접원가 - 계정명 : 배부된 공통원가에 해당하는 계정과목 을 기록합니다.

18. 제조간접원가 - 배부기준 : 공통원가별 배부기준을 기록합니다.

19. 제조간접원가 - 배부금액 : 배부된 금액을 계정 별로 기록합니다.

 

9. 공정별 생산 분석 및 물량 흐름에 따른 공정도 작성

분석사항 : 1. 재료 소요량   2. 제조 방법   3. 노무 작업시간   4. 기계 작업시간

                   5. 투여인원   6. 투여인건   7. 시간당 생산   8. 생산 로스

 

10. 제품별 및 공정 별 생산에 따른 생산수율 분석

        원물 무게와 총 무게는 서로 일치 하여야 합니다.

11. 공정 별 직접원가 발생 내역과 공통원가의 배분

각 공정 별 직접재료비, 직접 노무비, 직접경비를 계산하고, 완성품 환산량(완성품 수량 x (재공품 수량 x 완성 진척도)),작업시간, 종업원 수 등을 고려하여 공통원가를 배분하여 공정 별 원가를 계산합니다.

공정 별 배부된 공통원가의 계정 별 금액과 배부율을 통하여 공통원가의 절감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도록 하며, 공정 별 직접재료비 원가, 직접 노무비 원가, 공통간접원가의 현황을 각종 차트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생산관리에 따른 공정 별 원가계산표를 통하여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을 좀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PART 03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매트릭스 전략

1. 회사가 목표 매출을 달성했더라도 마음을 놓아도 되는 걸까요?

2.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1

3.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2

4.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3

5.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4

6. 손익분기점 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1

7. 손익분기점 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2

8. 손익분기점 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3

9. 손익분기점 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4

10. 원가계산 흐름

11. 식재료 구입 내역 및 메뉴 품목별 레시피 작성 예시

12. 공통원가 배부표 작성 예시

13. 메뉴 품목별 손익분기점 분석 예시

14. 손익분기점 분석 방법

15. 손익분기점 적정 판매수량 및 적정 판매가액 산정 시뮬레이션

16.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한 계속 생산 가능여부 분석 시뮬레이션

 

1. 회사가 목표 매출을 달성했더라도 마음을 높아도 되는 걸까요?

• 문제는 매출이 아닙니다!!! 바로 수익입니다!  지금도 당신의 회사에선 40%의 수익이 새어나가고 있습니다.

• 어떤 업계, 어떤 회사던지 전체 사업의 20%만 수익성 유지

- 사업의 40% = 적자

- 사업의 40% = 현상유지 수준

- 사업의 20% = 수익성 유지

• 수익 맵핑을 이용해 회사의 순수익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면 20~30%만이 수익을 내고,  30~40%는 수익을 못 내고 있으며, 나머지는 현상유지만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광활한 적자의 바다 위에 수익이라는 섬이 두둥실 떠 있는 샘입니다.

•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 고객과 상품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수익이 되는 고객과 수익이 되는 상품에 지원을 집중하고 사업의 어는 프로세스에 비용이 증가하는지를 잘 파악해 그 곳을 집중적으로 혁신하라는 것입니다.

•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특정 고객이나 상품은 과감히 정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무작정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 무심코 모든 사업분야를 증에 지고 끌고가는 것 등 2가지 모두 수익을 포기하는 경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 경비절감만으로는 매출증대, 현금 유동성 개선, 주가 견인 그 어느 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1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총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총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상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가 넘는 품목을 말한다. 고정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판가의 인상 또는 판매량 증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여야 한다.

 

3.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 형이란?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 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상이지만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이하인 품목을 말한다. 변동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판가의 일상 또는 변동비 절감을 통하여 목표한 대로 이익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4.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하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이상인 품목을 말한다. 고정비 비중이 높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5. 손익분기점을 통한 품목별 매트릭스 전략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하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도 50%이상인 품목을 말한다. 변동비 및 고정비 비중이 낮기 때문에 기업에서 목표로 정한 이익을 소량 판매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6. 손익분기점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1

 

7. 손익분기점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

BEP LINE이 아래의 표처럼 160(백만원)이상 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 보다는 Benefit 구간이 조금 더 확대 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8. 손익분기점 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BEP LINE이 아래의 표처럼 120(백만원)이상 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매출액 상승을 통한 고정비 체감으로 인한 Benefit 구간이 확대되어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9. 손익분기점차트와 매트릭스 비교 진단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

BEP LINE이 아래의 표처럼 0.8(백만원)이상 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보다 Benefit 구간이 확대되어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10. 원가계산 흐름

1. 요소별 원가계산 (재료비 / 노무비 / 경 비)

2. 추적 가능성 분류 (직접경비 / 간접경비 / 원가배부대상 / 배부기준 / 배부방법)

3. 원가 행태 별 분류 (변동원가 / 고정원가)

4. 부문별 원가계산 (직접제조 부문원가 / 간접보조 부문원가 / 배부방법)

5. 생산 형태에 따른 분류 (제품별 개별원가계산 / 공정별 종합원가계산)

 

11. 식재료 구입 내역 및 메뉴 품목별 레시피 작성 예시

 

12. 공통원가 배부표 작성 예시

 

13. 메뉴 품목별 손익분기점 분석 예시

 

14. 손익분기점 분석 방법

손익분기점 분석 진단

■ 위의 제품들 중 손익분기점 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 것인가?

☞ 스마트폰

■ 위의 제품들 중 경영안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것인가?

☞ TV

■ 위의 제품들 중 공헌이익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 것인가?

☞ 컴퓨터

■ 경영안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각각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판매가격의 인상을 통하여 경영안전율을 높여야 하며, 판매가격을 높을 수 없다면 변동원가를 절감하여 공헌이익을 높이는 전략을 취하여야 한다.

2) 변동원가의 절감이 어렵다면 고정원가의 변동비화 또는 구조조정등을 통한 고정원가의 절감을 해야한다.

3) 변동원가 및 고정원가의 지속적인 원가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표준원가 관리가 필요하다.

 

15. 손익분기점 적정 판매수량 및 적정 판매가액 산정 시뮬레이션

■ TV의 생산량이 100대일때 손익분기점 판매수량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FC/CMPU=33,857,965 / (50,076,993/100)=68대

■ TV의 목표이익(TNI)을 20,000,000원으로 할때 적정 판매량의 적정 판매액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적정 판매량 : FC+TNI/CMPU=(33,857,965+20,000,000)/500,770=108대

- 적정 판매가액 : (FC+TNI) / CMR=(33,857,965+20,000,000)/0.4173=129,062,940

 

16.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한 계속 생산 가능여부 분석 시뮬레이션

경영안전율이 가장 낮은(          )생산을 중단하고, 이에 따른 잉여생산 시설을 활용하여 TV생산을 증산하려고 한다.

- 생산라인 전환이 따른 자료는 다음과 같으며, 위와 같은 의사결정이 옳은지를 진단하시오.

-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TV생산라인의 추가 매출액은 5천만원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          )생산라인을 중단 하더라도 회피불능 고정원가는 4천만원이 나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 TV의 기존 변동비율 : 69,923,007(변동비) / 120,000,000(판매가액) = 0.5827

2) TV의 추가 매출액에 따른 변동비 : 50,000,000원(추가매출액) × 0.5827=29,135,000

3) TV의 추가 매출에 다른 수정후 공헌이익

기존매출액 120,000,000원+추가매출액 50,000,000=170,000,000

기본변동원가 69,923,007+추가변동비 29,135,000=99,058,007

수정후 공헌이익 : 170,000,000-99058,007=70,941,993

4) 이익진단 : 수정후 공헌이익 70,941,993 - 40,000,000=30,941,993-TV의 기존 고정원가

30,941,993-33,857,965=△2,915,972

5) 진단결과

경영안전율이 낮은 스마트폰을 생산중단하고 TV생산을 증산할 경우 스카트폰의 회피불능

 

 

 

 

문의처 :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공공기관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제조기업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종합병원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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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0-2246-3953 / ☎ 032-240-6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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