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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소개/원가컨설팅

제품별 손익분기점 진단사례 예시

by 원가전문가 조현석 2024. 10. 15.

 

B·E·P분석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예시]

제품별 손익분기점 진단사례 예시

#납품가액, #변동원가, #공헌이익, #고정원가, #영업이익, #BEP매출액, #BEP율, #공헌이익률,

#경영안전율

 

[손익분기점 분석 진단]

 위의 제품들 중 손익분기점 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과 체산성이 악화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린터기

 

 위의 제품들 중 경영안전율이 가장 높은 제품과 냉장고 제품이 기업을 살리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냉장고

 

위의 제품들 중 공헌이익률이 가장 높은 제품과 변동원가의 최소화를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고 있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냉장고

 

경영안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각각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납품가격을 인상합니다.

     2) 변동원가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면 변동원가를 절감해야 합니다.
           (변동원가 일부 고정원가화)

     3) 고정원가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면 고정원가를 절감해야 합니다.
           (규모 경제 생산을 통한 고정원의 희석화/고정원가 일부 변동원가화)

 

 스마트폰의 생산량이 100대 일 때 손익분기점 판매수량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손익분기점 판매량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 46,445,000 / (공헌이익 81,289,412 / 100대) = 46,445,000/@812,894


        손익분기점 판매량 = 57대
           (57대까지 총비용을 회수할 수 있고 58대부터 영업이익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의 목표이익을 50,000,000원으로 할때 적정 판매량과 적정 판매액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TNI 분석
    - 적정 판매량 : (고정원가+목표이익)/단위당 공헌이익
                                = (46,445,000 + 50,000,000)/@812,894 = 119대


      - 적정 판가액 : (고정원가+목표이익)/공헌이익률
                                = (46,445,000 + 50,000,000)/54.19% = 177,975,641


         ☞ 스마트폰의 목표이익 50,000,000원을 얻기 위해서는 119대를 177,975,641원에
              판매하여야 합니다.

 

■ 경영안전율이 가장 낮은 프린터기 제품 생산을 중단하고, 이에 따른 잉여생산 시설을 활용하여 냉장고
     제품을 증산하려고 할 때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자료는 다음과 같으며, 위와 같은 의사결정여부는 다음
     과
같습니다.
      ※ 잉여생산시설 : 프린터기 생산 중단을 함에 따라 남은 휴업중인 생산인력과 유휴 생산설비
    •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냉장고 생산라인의 추가 매출액은 1억원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린터기는 생산라인을 중단 하더라도 회피불능 고정원가는 5천만원이 나오는 것으로 분석 됩니다.


  [계산 내역]
       - 회피불능 고정원가 내역: 휴업중인 근로자들의 인건비와 유휴 생산설비 감가상각비 등


       1) 냉장고의 변동원가율 : 변동원가 58,025,294 / 매출액 180,000,000 = 32.24%


       2) 냉장고의 추가 매출액에 따른 변동원가 : 100,000,000 * 냉장고 변동원가율 32.24%
                                                    = 32,240,000원
       
       3) 냉장고의 총공헌이익 : 총 매출액(180,000,000 + 100,000,000) - 총변동원가(58,025,294 + 32,240,000)
                                                     = 189,734,706원
       
       4) 냉장고의 총영업이익 : 
            총 공헌이익 189,734,706 - 총 고정비(고정비 36,010,000 + 회피불능 고정비 50,000,000)
             = 103,724,706원

 

  [진단 결과]
   경영안전율이 낮은 프린터기를 생산 중단하고 경영안전율이 높은 냉장고 제품의 생산으로 전환
   할 때 회피불능 고정원가를 충분히
부담하고도 남는 이익을 발생시키므로 냉장고로의 생산전환
   이 타당한 것 으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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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P MATRIX

[제품별 손익분기점 매트릭스 분석 예시]

 

#매출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형,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

1.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상을 차지하며, 손익분기점 비율이 매출액에서 75%이상 차지할 때
    고정비 과다로 인한 영업이익 한계 도달 형이라하며, 고정비 과다로 인한 영업이익을 더 이상 낼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하이며, 손익분기점 비율은 매출액에서 75%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이는 변동비가 매출액에서 50%이상 을 차지함에 따른 결과로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을 더
    이상 낼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이란?
   고정비가 매출액의 50%이상을 차지함에 따라 규모의 대량생산을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하는
   것를 말하며 대량 생산 공급을 할 경우 고 정비가 희석되어 영업이익을 창출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형이란?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하를 차지하며, 손익분기점 비율이 매출액에서 75% 이하가 되는 것을
   말하며, 소량 생산 공급을 하더라도 충분한 목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규모경제 생산을 통한 이익인 경우 일정한 매출액이 유지됨에 따라 목표이익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상태를 포함합니다.

 

5. 변동비 과다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진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위당 판매단가를 인상합니다.
   2) 변동원가의 절감을 통한 공헌이익을 개선합니다.
        - 변동 재료비의 절감(가성비 우수 원,부자재로의 대체 /원,부자재 구매처의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한 구매 / 부품 반감화가 가능하도록 제품 설계를 변경합니다.)
        - 변동 수당을 고정 수당으로 변경합니다.
        - 외주 생산의뢰를 줄이고 자체 생산으로 조달합니다.

 

6. 고정비 과다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진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위당 판가를 인상합니다.
    2) 규모의 대량 생산을 통한 경제적 이익이 획득됩니다. (고정비가 희석되어 영업이익이 창출)
    3) 고정원가의 절감 및 변동원가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고정 수당을 변동 수당으로 변경(생산 초과달성을 위한 야간근로, 휴일근로 수당으로의 전환)
        - 자체 생산 비중을 줄이고 외주 가공 생산 비중을 높임
        - 자체 설비자산 구입보다는 운영 리스를 통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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