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P분석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예시]
제품별 손익분기점 진단사례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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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안전율
[손익분기점 분석 진단]
■ 위의 제품들 중 손익분기점 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과 체산성이 악화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프린터기 |
■ 위의 제품들 중 경영안전율이 가장 높은 제품과 냉장고 제품이 기업을 살리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냉장고 |
■ 위의 제품들 중 공헌이익률이 가장 높은 제품과 변동원가의 최소화를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고 있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냉장고 |
■ 경영안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각각 어떠한 것이 있는가? |
1) 납품가격을 인상합니다. 2) 변동원가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면 변동원가를 절감해야 합니다. (변동원가 일부 고정원가화) 3) 고정원가가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면 고정원가를 절감해야 합니다. (규모 경제 생산을 통한 고정원의 희석화/고정원가 일부 변동원가화) |
■ 스마트폰의 생산량이 100대 일 때 손익분기점 판매수량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손익분기점 판매량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 46,445,000 / (공헌이익 81,289,412 / 100대) = 46,445,000/@812,894 손익분기점 판매량 = 57대 (57대까지 총비용을 회수할 수 있고 58대부터 영업이익이 발생합니다.) |
■ 스마트폰의 목표이익을 50,000,000원으로 할때 적정 판매량과 적정 판매액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TNI 분석 |
- 적정 판매량 : (고정원가+목표이익)/단위당 공헌이익 = (46,445,000 + 50,000,000)/@812,894 = 119대 - 적정 판가액 : (고정원가+목표이익)/공헌이익률 = (46,445,000 + 50,000,000)/54.19% = 177,975,641 ☞ 스마트폰의 목표이익 50,000,000원을 얻기 위해서는 119대를 177,975,641원에 판매하여야 합니다. |
■ 경영안전율이 가장 낮은 프린터기 제품 생산을 중단하고, 이에 따른 잉여생산 시설을 활용하여 냉장고 제품을 증산하려고 할 때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자료는 다음과 같으며, 위와 같은 의사결정여부는 다음 과 같습니다. ※ 잉여생산시설 : 프린터기 생산 중단을 함에 따라 남은 휴업중인 생산인력과 유휴 생산설비 |
•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냉장고 생산라인의 추가 매출액은 1억원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린터기는 생산라인을 중단 하더라도 회피불능 고정원가는 5천만원이 나오는 것으로 분석 됩니다. [계산 내역] - 회피불능 고정원가 내역: 휴업중인 근로자들의 인건비와 유휴 생산설비 감가상각비 등 1) 냉장고의 변동원가율 : 변동원가 58,025,294 / 매출액 180,000,000 = 32.24% 2) 냉장고의 추가 매출액에 따른 변동원가 : 100,000,000 * 냉장고 변동원가율 32.24% = 32,240,000원 3) 냉장고의 총공헌이익 : 총 매출액(180,000,000 + 100,000,000) - 총변동원가(58,025,294 + 32,240,000) = 189,734,706원 4) 냉장고의 총영업이익 : 총 공헌이익 189,734,706 - 총 고정비(고정비 36,010,000 + 회피불능 고정비 50,000,000) = 103,724,706원 |
[진단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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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S원가프로그램 매뉴얼
#CAMS 원가프로그램 구입 문의 : 010-2246-3953 / 032-240 6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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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P MATRIX
[제품별 손익분기점 매트릭스 분석 예시]
#매출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형,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
1.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상을 차지하며, 손익분기점 비율이 매출액에서 75%이상 차지할 때 고정비 과다로 인한 영업이익 한계 도달 형이라하며, 고정비 과다로 인한 영업이익을 더 이상 낼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하이며, 손익분기점 비율은 매출액에서 75%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이는 변동비가 매출액에서 50%이상 을 차지함에 따른 결과로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을 더 이상 낼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이란? |
고정비가 매출액의 50%이상을 차지함에 따라 규모의 대량생산을 통한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하는 것를 말하며 대량 생산 공급을 할 경우 고 정비가 희석되어 영업이익을 창출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형이란? |
고정비율이 매출액에서 50%이하를 차지하며, 손익분기점 비율이 매출액에서 75% 이하가 되는 것을 말하며, 소량 생산 공급을 하더라도 충분한 목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규모경제 생산을 통한 이익인 경우 일정한 매출액이 유지됨에 따라 목표이익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상태를 포함합니다. |
5. 변동비 과다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진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단위당 판매단가를 인상합니다.
2) 변동원가의 절감을 통한 공헌이익을 개선합니다.
- 변동 재료비의 절감(가성비 우수 원,부자재로의 대체 /원,부자재 구매처의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한 구매 / 부품 반감화가 가능하도록 제품 설계를 변경합니다.) - 변동 수당을 고정 수당으로 변경합니다.
- 외주 생산의뢰를 줄이고 자체 생산으로 조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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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정비 과다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진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단위당 판가를 인상합니다.
2) 규모의 대량 생산을 통한 경제적 이익이 획득됩니다. (고정비가 희석되어 영업이익이 창출)
3) 고정원가의 절감 및 변동원가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고정 수당을 변동 수당으로 변경(생산 초과달성을 위한 야간근로, 휴일근로 수당으로의 전환)
- 자체 생산 비중을 줄이고 외주 가공 생산 비중을 높임
- 자체 설비자산 구입보다는 운영 리스를 통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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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기업의 성공전략 파트너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대표원장 조현석
M. 010-2246-3953 / T. 032-240-6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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