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손익분기점 분석 및 진단
1. 원가. 조업도. 이익분석의 개요 원가. 조업도. 이익분석은 조업도와 원가의 변화가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기업의 의사결정부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CVP분석이 필요한 대표적인 항목들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 원가정보를 통한 여러 가지 생산결정이 가능해 집니다.
- 주문의 수락 도는 거부를 원가자료를 근거로 할 수 있게 됩니다.
- 특정 제품생산라인의 개선을 도모할수있게 됩니다.
- 원.부자재 구입가격의 합리적인 결정을 도모하는데 있습니다.
- 제품의 자가제조 도는 외부위탁제조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결정을 하는데 있습니다.
① 이익을 "0"으로 하기 까지의 조업도(생산량과 판매량)는 얼마인가?
② 일정한 목표 판매량에서 얻을 수 있는 매출이익을 얼마인가?
③ 목표이익을 얻을 수 있는데 필요한 판매량과 매출액을 얼마인가?
④ 기업에 맞는 제품별 소비자 판매가격은 얼마인가?
⑤ 기업의 적정 생산량 및 판매량은 얼마인가?
⑥ 가격의 변화 및 원가의 변화가 각종 이익과 손익분기점에 미치는 영향은?
⑦ 특정 공정부문을 유지하여야 하고 어떤 부분은 폐지하여 하는가?
⑧ 제품별 공헌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⑨ 매출액을 올릴 수 없다면, 공헌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어덯게 하여야 하는가?
2. CVP분석의 가정
CVP분석의 가정은 여러 가지 제한된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정은 CVP분석을 적용 할 대 한계로 작용 할 수도 있다. 이중 중요한 가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모든 원가는 원가행태별 분류인 변동원가 2)와 고정원가3)로 구분되어진다고 가정한다.
그러므로 조업도의 변동에 따른 원가행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야만 한다.
② 단위당 판매단가는 매출 수량의 변동이 없이 일정하고 단위당 변동원가도 생산 조업도의 변동과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다고 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생산량이 증가할때 총원가의 기울기가 곡선의 형태로 휘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CVP분석에서는
주로 단기간의 의사졀정에 이용되어야 하므로 총수익과 총원가는 선형으로 그려진다고 보아야 한다.
③ 생산량과 판매량은 같다고 본다. 측, 기초 재고와 기말 재고는 손익에 영향을 주시 못한다는 가정이다. 다시 설명하면, 당기에 생산된 제품은 모두 당기에 판매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하는 이유는 당기에 투입된 생산원가가 기업의 이익 분석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고 있는 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④ 관련된 손익분기점의 도표에서 분석 가능한 제품들만을 가지고 계산한다.
⑤ 화폐의 시간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4)명목가치만을 가지고 수익과 비용을 평가한다.
3. CVP분석의 기본개념
얼마만큼 생산해야 우리회사에 이익이 될까?
2) 변동원가 : 조업도의 변화에 다라 직접적으로 비례하여 변화하는 원가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직접 경비 등이 있다.)
3) 고정원가 : 조업도의 변화와는 상관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원가를 말한다.
(간접재료비, 간접노무비, 간접 경비 등이 있다.)
4) 명목가치 : 현재가치로 할인 하지 않고 금액의 가치를 액면 그대로 보는 것을 말한다.
① 공헌이익
매출액에서 변동원가를 차감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서 고정원가를 회수하고 영업이익 획득에 얼마만큼 이바지 할 수 있는가를 보기 위함이다.
공헌이익 = 매출액 - 변동원가
② 단위당 공헌이익
단위당 판매가격에서 단위당 변동원가를 차감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서, 제조업에 있어서 단위당 공헌이익은 생산하여 판매한 제품 한 단위가 고정원가를 회수하고 이익을 창출하는데 얼마만큼 겅헌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금액이다.
단위당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원가
③ 공헌이익률
공헌이익의 개념을 비율개념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총 공헌이익을 총매출액으로 나누어서 계산 할 수도 있고 단위당 공헌이익을 단위당 판매가격으로 나누어서 계산할 수도 있는 것을 말한다.
공헌이익률 = 총 공헌이익 / 총매출액 = 단위당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
공헌이익률은 전체 매출액 중 몇%가 고정원가의 회수 및 이익창출에 공헌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매출액의 변화가 기업의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할 때 공헌이익 보다는 좀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헌이익이 10원으로 동일한 A,B 두 제품이 있을 경우 어느 제품을 집중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공헌이익률은 합리적인 판단 기준을 경영자에게 제공해 준다. 즉 A의 가격은 50원, B의 가격은 100원일 때 공헌이익률 개념을 도입하면, A의 공헌이익률은 20%, B의 공헌이익률은 10%로서 B를 집중관리하는 것이 필요 하다는 판단을 쉽게 내릴 수 있다.
이러한 공헌이익률은 기업의 생산형태 또는 원가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원가 구조는 기업의 원가 항목 중에서 변동원가와 고정원가가 차지하는 상대적인 비율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노동 집약적인 생산형태에서는 노무원가와 같은 변동원가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공헌이익률이 낮게 나타나고 자본집약적인 생산형태 에서는 생산설비에 투자된 고정원가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공헌이익률이 높게 나타난다.
4. CVP분석을 위한 공식
① 손익분기점 계산
손익분기점은 총매출액이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를 포함한 총원가와 같아지는 판매량 (또는 생산량, 매출액 등) 즉, 이익이 0이 되는 판매량(또는 생산량, 매출액)을 말한다. 또한 총 공헌이익과 총 고정원가각 같아지는 판매량(또는 생산량, 매출액)으로도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손익분기점은 이익이 0이 되게끔 만드는 판매량 등을 의미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손익분기점 판매량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손익분기점 매출액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손익분기점 비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
② 도표를 통한 손익분기점 계산
CVP도표는 조업도의 변동에 따른 수익, 비용 및 이익의 변동을 도표를 나타낸 것으로서 경영자가 일정범위의 조업도에서 원가·조업도·이익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③ 목표이익 분석
앞선 손익분기점 분석에서는 이익이 0이 되는 판매량 등을 분석하였는데, 공헌이익을 이용한 CVP분석은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매출수준을 결정하는 데에도 이용 할 수 있다.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판매량 = 고정원가 + 목표이익 / 단위당 공헌이익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판매액 = 고정원가 + 목표이익 / 공헌이익률
④ 안전한계
예상 매출액 또는 실제 매출액이 손익분기점을 초과 달성하는 한계 수준을 계산해 보는 것을 말한다. 안전한계를 나타낼 때 다음과 같이 안전한계 금액과 이를 비율로 나타낸 안전한 계율로 계산 해 볼수있다.
손익분기점 분석 진단
■ 위의 제품들 중 손익분기점 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것인가?
■ 위의 제품들 중 경영안전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것인가?
■ 위의 제품들 중 공헌이익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어느것인가?
■ 경영안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각각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판매가격의 인상을 통하여 경영안전율을 높여야 하며, 판매가격을 높일 수 없다면 변동원가를 절감하여 공헌이익율 높이는 전략을 취하여야 한다.
2) 변동원가의 절감이 어렵다면 고정원가의 변동비화 또는 구조조정등을 통한 고정원가의 절감을 해야한다.
3) 변동원가 및 고정원가의 지속적인 원가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표준원가 관리가 필요하다.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 TV의 생산량이 100대일때 손익기점 판매수량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 TV의 목표이익을 20,000,000원으로 할대 적정 판매량과 적정 판매액은?
- 적정 판매량
- 적정 판매가액
[제품별 손익분기점 분석]
■ 경영안전율이 가장 낮은( )생산을 중단하고, 이에 따른 잉여생산 시설을 활용하여 TV생산을 증산 하려고 한다.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자료는 다음과 같으며, 위와 같은 의사결정이 옳은지를 진단하시오.
- 생산라인 전환에 따른 TV 생산라인의 추가 매출액은 5천만원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 ( )생산라인을 중단 하더라도 회비불능 고정원가는 4천만원이 나오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계산내역]
1) TV의 기존 변동비율
2) TV의 추가 매출액에 따른 변동비
3) TV의 추가매출에 따른 수정 후 공헌이익
4) 이익진단
5) 진단결과
7. 4분면 MATRIX를 통한 제품별 전략계획
①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총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총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상이면서 판가대비 고정비 비율이 50%가 넘는 제품을 말한다. 고정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판가의 인상 도는 판매량 증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여야 한다.
②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상이지만 판가의 인상 또는 변동비 절감을 통하여 목표한 대로 이익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매출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 /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
③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하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 이상인 제품을 말한다. 고정비 비중이 높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④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이랑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하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도 50% 이상인 제품을 말한다. 변동비 및 고정비 비중이 낮기 때문에 기업에서 목표로 정한 이익을 소량 판매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문의처 :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공공기관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제조기업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종합병원 원가관리 진단 및 지도
대표원장 조현석
☎ 010-2246-3953 / ☎ 032-240-6335
costaccount@naver.com
'(주)한국경영회계연구원 소개 > 손익분기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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